<PART 1> 놀이로서의 피지컬 컴퓨팅

  • DAY 1 (7. 14. 토요일) : 놀이로 시작하는 피지컬 컴퓨팅 (와이어 루프 게임 만들기)

피지컬 컴퓨팅은 무엇일까? 부품을 켜고 작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피지컬 컴퓨팅 분야의 대표적인 플랫폼 중 하나인 아두이노를 켜보고 입출력 부품들을 작동해보며 피지컬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부품들의 특성을 이해한다.

  • DAY 2 (7. 15. 일요일) : 반응과 놀이 (바람개비 만들기, 모터 제어)

사용자에게 반응하는 장치를 만들려면 무슨 부품들을 어떻게 연결하고 어떤 코드를 작성해야 할까? 적절한 회로를 구성하고 그에 걸맞은 코드를 작성하면 우리는 부품을 작동하고 무엇인가를 표현할 할 수도 있다. 하지만 사용자(또는 플레이어)에게 반응하는 장치를 만들려면 입력 및 출력을 담당하는 부품들을 연결하고 사용자의 행위도 고려해야 한다. 이 시간에는 아두이노로 입력 및 출력 부품들을 제어해 보며 반응과 인터랙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놀이 활동으로 연결해 본다.